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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성당뇨에 대해 알아볼까요?
제목 임신성당뇨에 대해 알아볼까요?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6-01-21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786
  • 평점 0점



임산부들 주목! 오늘은 임신성 당뇨에 대해 알아볼께요.


임신성 당뇨는 임신중반기에 혈당이 높아지는 것으로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에 잘 생기는 증상으로, 대부분 출산 후에 회복되지만 일부 산모에게 계속되기도 해요. 식사 중에 섭취된 당분이 체내에서 제대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해요.

임신기간 중에는 인슐린의 작용을 저해하는 호르몬들이 분비되어 혈당이 높아지거든요~

그로인해 혈당이 높은 경우에는 임신중독증이 많이 발생하고, 분만 시 위험이 증가하며 모성사망률 또한 증가한답니다.

태아에 있어서는 거대아가 되기 쉽고, 출생 직후 저혈당 등의 대사이상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혈당관리가 매우 중요해요.

그럼 우리 엄마들의 혈당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지 알아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의 조화에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식사원칙은?

1. 아기의 분만과 산모 자신의 건강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섭취

2. 과도한 체중증가를 방지할 수 있는 알맞은 열량 섭취

3. 태아의 발육과 성장, 관련기관의 형성을 위한 충분한 단백질 섭취

4. 빈혈의 예방과 태아의 골격형성을 위해 철분, 칼슘과 같은 충분한 비타민, 무기질의 섭취

 

* 식사요령은?

1. 일정시간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2. 3회의 식사와 2~3회의 간식을 섭취한다.

3. 인슐린 사용시에는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간식을 먹는다. (: 우유1+ 크래커 3,

   우유 1+모닝빵 1)

4. 아침 식후 혈당이 높아지므로 아침은 적게 섭취하며 특히 당질식품(, , 후레이크 등)을 줄이며,

   혈당조절과 변비예방을 위하여 채소, 해조류, 버섯등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한다.

5. 임신 중에 발생하기 쉬운 빈혈을 방지하기 위해 철분이 풍부한 난황, 육류, , 어패류들을 섭취하고

   태아의 골격과 치아형성을 위하여 칼슘이 풍부한 우유, 뼈째 먹는 생선, 두부 등을 자주 섭취한다.

6. 고혈압과 부종이 있을 때에는 김치, 장아찌, 젓갈등 염장식품을 금하고 조리시 사용하는

   염분 양을 줄인다.

7. 피해야 할 식품들은 단순당이 많은 식품으로 꿀, 설탕, 사탕, 물엿, 아이스크림, 초콜릿, 케이크,

   요구르트, 초코우유, 콜라,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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